① | 이 기준에서 사용되는 정의는 다음과 같다. |
1. | s(social)-PBL 강좌는 s(social)-PBL(Problem/Project Based Learning)로 기술되며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. |
가. | s(social)-PBL 강좌 : 사회적 문제 및 산업현장의 실제적인 문제/프로젝트를 학생 주도적으로 해결해나가는 교수학습 모델 |
나. | s-PBL 강좌와 관련된 세부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. |
1) | 문제중심기반(Problem Based Learning 이하 Problem B.L) : 이론중심교과에서 비구조화된 문제시나리오를 통해 학생이 해결해야 할 과제를 분석하고 최종결과물인 ‘Solution'(혹은 보고서)을 산출하는 교수-학습방법 |
2) | 프로젝트기반학습(Project Based Learning, 이하 Project B.L) : 실습중심교과에서 실제적인 프로젝트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최종결과물로 ‘Product'(혹은 보고서)를 산출하는 교수-학습방법 |
2. | 한국기술교육대학교 s-PBL 강좌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. |
가. | Problem B.L.(문제중심) : 평가활동(중간/기말평가)을 제외한 4주/8주/12주에 걸쳐 Problem B.L.으로 진행되는 수업 |
나. | Project B.L.(프로젝트중심) : 평가활동(중간/기말평가)을 제외한 4주/8주/12주에 걸쳐 Project B.L.으로 진행되는 수업 |
다. | Problem B.L. + Project B.L. (혼합형) : 평가활동(중간/기말평가)을 제외한 4주/8주/12주에 걸쳐 Problem B.L.이나 Project B.L.이 결합되어 진행되는 수업 |
② | s-PBL 강좌는 다음과 같은 6개 기준을 모두 만족하여야 한다. |
1. | 평가활동(중간/기말평가)을 제외하고 4주/8주/12주에 걸쳐 PBL로 진행되는가? |
2. | 사회적 문제 및 산업현장의 실제적인 문제/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수-학습활동이 이루어지는가? |
3. | 문제(프로젝트) 해결 활동이 팀내 협력학습을 통해 진행되는가? |
4. | 문제(프로젝트) 해결 활동은 수업 중(In-Class)에 대부분 이루어지는가? |
5. | 수행(과정)중심의 평가가 이루어지는가? |
6. | 사회적 문제 및 산업현장의 실제적인 문제/프로젝트를 다루고 있는가?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