① | 본 교는 대한민국 교육의 근본이념에 입각하여 실사구시(實事求是) 정신에 따라 학문과 기술을 연구하고 가르침으로써 인류 문화의 번영에 이바지함을 교육이념으로 한다. |
② | 제1항의 교육이념에 기반하여 창의적 사고와 능동적 실천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아를 실현하고 국가발전 및 인류번영에 기여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. |
③ | 교육이념과 교육목적의 달성을 위한 본 교의 교육목표는 기술과 사람을 잇는 다담형 인재 양성으로, 다담형 인재란 인간을 기본 가치로 두고 창의적 사고와 도전 정신으로 현실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다산 정약용과 담헌 홍대용의 실사구시 철학을 실천하는 인재를 의미한다. |
④ | 제3항의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인재를 양성한다. |
1. | 창의융합형 인재 :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지속적으로 습득하고 분야 간 연관성을 파악하여 현실문제에 적용, 최적의 해결안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|
2. | 도전지향형 인재 : 도전정신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화에 대한 개방적 태도와 자신은 물론 타인, 그리고 학습공동체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, 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|
3. | 현장실무형 인재 : 해당 전공분야의 전문지식 및 기술을 통합적으로 탐구하고 체계화할 수 있으며, 이를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|
4. | 나우리형 인재 :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개념(나), 대인관계 능력(너), 세계 시민의식(우리)을 바탕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인재 |
⑤ | 본 교 대학원의 교육목표는 다음 각호와 같다 |
1. | 일반대학원 : 학술연구의 주체적 능력과 독창적인 기술 개발에 필요한 학문 추구를 통하여 국가와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. |
2. | 테크노인력개발전문대학원(전문대학원) : 인력개발과 관련된 광범위한 학문의 학제적ㆍ실용적 연구와 전문가로서의 자질 연마를 통하여 인력개발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. |
3. | IT융합과학경영산업대학원(특수대학원) : 기초원천 분야의 학제간 융합 및 산학협력 교육을 통하여 과학 ㆍ 기술 ㆍ 경영 지식과 실천적 문제 해결능력을 갖춘 산업기술자 ㆍ 경영자의 양성과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. |